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일상

[세척]귤 껍질 이용해서 탄 냄비 닦는 방법과 몇가지 활용

며칠 전 고구마를 쪄 먹어서 냄비를 태운적이 있다.

요리를 하려고 탄 냄비를 세척하려고보니 바닥부분이 타서 눌어붙어있기도 하고 고구마껍질까지 떼어 지지 않아서 난감했다.

 

따듯한 물에 불리고 세제를 뭍혀서 박박 씻어내도 씻기지 않더라...

 

그래서 난감하던차에 해결사 아부지 등장...!

 

귤껍질을 활용하면 탄게 금방 벗져지고 잘 닦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신다.

방법은 굉장히 간단했다. 귤껍질만 있다면!

 

귤 사진/출처-픽사베이

 

그저 냄비안에 말린 귤껍질 몇개 넣고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준 다음 팔팔 끓이면 끝

 

그렇게 끓인 후에 설거지를 다시 해주니 탄 냄비가 금새 세척이 완료되었다.

그동안 귤껍질을 말려놓나했더니 이런 용도가 있었구나

 

신기해서 검색을 해보니 귤껍질에 있는 리모넨 성분이라는게 기름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것 같다. 귤 뿐만 아니라 오렌지 껍질에도 있는 것 같고 이 성분을 이용해서 향수나 오일 같은 화장품도 만드는 것 같다. 

 

(+이렇게 탄 냄비에 활용하는 건 산 성분이 있는 다른 과일 껍질도 가능한 것 같다.)

 

그리고 껍질로 충분히 탄 냄비가 세척이 되지 않는다면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조금 더 귀찮긴 하겠지만 이게 효과는 더 좋다고 한다. 

 

냄비에 물 그리고 식초와 베이킹소다 적당량을 넣고 팔팔 끓이고 중약불에 조금 더 끓인 후에 설거지를 하면 더 말끔하게 세척이 가능하다고 한다.

 

기왕 귤껍질 얘기가 나온김에 활용법 몇개 더 적어보고자 한다.

 

1. 차 만들어 먹기

-베이킹 소다 그리고 식초를 물에 풀어서 깨끗하게 세척한다

-말린다

-차로 우려 마신다

 

아직 먹어본 적은 없지만 간단하다! 비타민C가 많아서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아마 향도 좋을 것 같다(집에 재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해먹지 않은 이유는 귀찮음과 베이킹소다가 다 떨어졌다...ㅎㅎ)

 

2. 천연클리너

말린 귤껍질과 소주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기름때에 효과적인 천연세정제를 만들 수 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바로 남은 소주 안에 말린 귤 껍질을 넣어두면 끝!

 

이게 찌든 때 닦는 곳에 특히 효과 만점이고 청소가 필요한 곳에 다 사용이 가능하다.

 

3. 전자렌지 청소

귤껍질을 활용하면 청소하기 어려운 전자렌지도 쉽게 닦아 낼 수 있다. 

방법은 용기에 귤껍질과 식초 한 스푼을 넣고 전자렌지에 조금(1~2분) 돌린 후 마른수건이나 키친타월로 구석구석 닦아내면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하다.

 

이렇게 보니 생각보다 귤껍질의 용도가 다양한 것 같다. 겨울철 맛있는 과육도 즐길 수 있고 남고 버리는 부분은 잘 활용해서 실생활에 사용할 수도 있고 :)

 

모두 맛있는 귤 드시고 남은 껍질도 잘 활용해 보시길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