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사진 찍어보아요

[사진]라이트룸으로 사진에 저작권 서명 넣는 방법(feat.워터마크 기능)

이 전에 저작권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다. 저작권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표현하는가. 

 

copyright 2020. jh all rights reserved.

 

오늘은 실질적으로 이 문구를 사진에 넣는 것을 '라이트룸'이라는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는법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라이트룸의 워터마크 기능을 이용할 것이다.

 

1. 먼저 라이트룸을 켜고 사진을 불러온다.

예시 사진으로 어제 찍은 꽃 사진을 불러보았다. 워터마크를 이용하는 것은 내보내기 단계에 있다. 그래서 사진 보정을 먼저 다 해주고 이제 내보내기(저장)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2. 파일(F)-내보내기(E)

 

3. 워터마크 활성화-워터마크 편집

 

4. 원하는 문구 작성 및 편집

하단 좌측에 원하는 문구를 작성하고 화면 우측에 해당 문구를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아주 자세하게 편집 하는 것은 라이트룸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심플한 조작들만 가능하다. 

 

글꼴, 스타일, 색상, 불투명도, 배치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취향에 맞게 만들면 된다. 

 

편집이 완료되면 저장을 눌러준다.

 

5. 저장 - 이름설정

 

6. 워터마크 이름 확인 - 내보내기 

예시 파일의 이름은 '테스트2'로 하였다. 이렇게 저장된 것을 확인하고 내보내기를 누르면 끝! 

 

활성화 버튼을 이용해서 다음에 저장된 것을 다시 적용할 수 있다. 

 

7. 결과물 확인!

내가 설정한 우측 하단에 하얀문구가 들어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 이전 글은 여기에 ↓

2020/03/07 - [일상이야기/사진 찍어보아요] - [창작물]저작권(카피라이트)이란???(+ 표기방법)

 

 

사진을 라이트룸으로 편집하시는 분들은 간단하게 워터마크 기능을 이용해서 저작권 표시를 삽입할 수 있으니 필요하면 한번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