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스쿠버다이빙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 현실적인 필수 장비 추천 1편/마스크,수트,오리발

장비! 한국인은 장비빨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어떤 취미를 가지건 개인장비에 대한 필요성과 욕심은 항상 따라오기 마련이다.

 

스쿠버다이빙도 마찬가지 

 

다이빙을 다양한 장비들이 있고 많은 브랜드들이 있다. 그 중에는 반드시 갖춰야할 장비도 있으며, 편의성과 멋짐을 향상 시켜주는 장비도 존재한다. 

 

오늘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초심자부터 중급자까지 현실적으로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장비들은 어떤게 있을까 하는 내용이다.

스쿠버다이빙 - 항아리 속에 물고기, 산호/이집트 다합

 

 

브랜드 추천이 아니라 장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마스크

-다이빙을 위해서 필수장비

-개인장비로 필수는 아님 

-하지만 추천(사진 찍힐 때 눈에 잘 띄어요ㅎㅎ)

 

-마스크는 물 속에서 어떤 물체를 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비이다. 간단히 말하면 우리 눈이 사물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공기가 필요한데 마스크는 이 공기를 제공해준다.

 

참고로 바닷속에서 눈 떠도 아프지는 않지만 시야가 흐릿흐릿하게 보입니다. 교육 때 느껴보실 수 있을거예요ㅎㅎ

 

이 마스크는 교육생이건 펀다이버건 다이빙 샵에서 대여를 해주니 개인장비가 없다고해서 다이빙을 즐기기에 부족하지 않다. 다만 스쿠버다이빙을 앞으로도 즐기실 분이라면 개인장비로 가지고 있는 것도 추천드린다.

 

이유1. 보급용 마스크보다 시야가 훨씬 넓고 uv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마스크가 많이 있어요

이유2. 물 속에서 사진이 찍힐 때 '나'를 식별하기에 좋고 흰색이나 노란색같은 색을 가진 마스크는 예쁘게 보입니다.

(예쁜건 중요하잖아요ㅎㅎ)

이유3. 부피가 작기 때문에 여행에 부담없이 가방에 들고 다닐 수 있어요

 

수트

-다이빙을 위해서 필수장비

-개인장비로 필수는 아님

-개인적으로 굳이 필요없다고 생각

 

-우선 이 것도 다이빙 샵에서 대여를 해준다. 수트는 물 속에서 체온 유지와 부력 그리고 신체보호 등의 이유로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기 위해서 필수로 입어줘야 하는 장비이다. 종류도 다양하고 수온에 따라 두께도 다양하다. 수트도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디자인이 예쁜 것들은 입고 다이빙을 하면 사진도 예쁘게 나오고 보급된 물품보다 보온도 더 잘되는 건 분명하다(유지보수와 사이즈의 차이가 그 이유)

 

개인장비로 굳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이유1. 들고 다니기에 번거러울 수 있다. 현실적으로 다이빙을 하기 위해 개인이 들고 다니기에는 부피도 크고 무게도 무시할 수 없다.

이유2. 스쿠버 다이빙은 물 속에서 하는 레포츠이기 때문에 장비들이 물에 젖는건 피할 수 없다. 여행이 끝나고 이 장비들을 다시 들고 가야할 때 수트를 말려야 하는 귀찮음이 발생한다.

이유3. 그 지역의 수온에 따라 수트의 두께가 다르다. 수온 추울수록 필연적으로 수트 두께 또한 두꺼워진다. 개인 장비로 다양한 두께의 수트를 보유하고 있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그렇기 쉽지 않다.

 

물론 있으면 좋다!

(세상에 모든 장비는 있으면 좋다. 다만 비용과 효용성의 문제가 있다는 것 뿐! 이 부분은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오리발(핀)

-다이빙을 위해서 필수장비

-개인장비로 필수는 아님

-하지만 추천(추진력이 달라요!)

 

-오리발도 샵에서 대여해주는 물품이다. 물 속에서 앞으로(혹은 뒤로) 나아가기 위해서 추진력을 얻는 장비이다. 바로 신는 형태와 다이빙 신발을 신고 그 위해 신는 형태 등 다양한 형태와 모양이 있다. 용도에 따라 추진력을 유려하게 가져가는 오리발이 있고 조류를 잘 견뎌내고 뚫고 갈 수 있는 오리발이 있다. 

 

확실한 건 조금 좋은 오리발을 보유한다고 해서 다이빙 실력이 뛰어나게 늘지는 않는다. 다만 효용성이 더 좋아진다. 같은 발차기를 해도 오리발 차이에 따라 더 나아갈 수 있다. 적은 힘으로 큰 효과를 보는 셈. 

 

개인장비로 필수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보유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1. 효용성이 뛰어나다

이유2.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색이 존재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고 사진이 예쁘게 나온다

 

다만 조금의 단점은 들고 다니기 힘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오늘은 장비 중에 마스크 수트 오리발을 다뤄보았다.

다음 2편으로 다른 장비에 대한 개인적이고 현실적인 추천 글을 적어보겠다.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다이빙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